본문 바로가기
정보

한미 공동 핵 연습 논의 사실인가

by 인포센터관리자 2023. 1. 3.
반응형

김은혜 홍보수석은 오늘 서면 브리핑을 통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지금 한국과 공동 핵 연습을 논의하고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짧게 No라고 대답한 것과 관련하여 추가 발언을 하였습니다.

 

김은혜 청와대 한미 공동 핵 논의
출처 : 연합뉴스

 

 

한미 핵은 또 무슨얘기인가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한국과 미국이 공동으로 핵 전력 자산의 운용에 대한 정보 공유, 기획 등을 논의하고 있다는 말을 하였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기자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한국과 공동 핵 연습을 논의하고 있냐는 질문을 한 것인데요. 이 질문에 조 바이든이 No라고 짧게 대답하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이 무엇이냐는 논란이 생겼습니다.

 

대통령실의 해명

조 바이든의 No 대답과 관련하여 대통령실은 오늘 다시 서면 브리핑을 냈습니다. 한미 양국은 북핵 대응을 위해 미국 보유 핵 전력 자산의 운용에 관한 정보 공유, 공동 기획, 이에 따른 공동 실행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것이 맞다며 재차 확인해 주었습니다. 

 

조 바이든이 No 한 이유

김은혜 홍보수석은 바이든이 No라고 한 것은 로이터 기자가 거두절미하고 공동 핵 연습(Joint Nuclear Exercise)라는 말을 하였기 때문에 당연히 No라고 대답할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용어는 핵 보유국들 간에서만 쓸 수 있기 때문에 당연히 핵 공동 연습에는 No라고 대답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핵전력 운용 공동 기획 및 공동 연습 협의

윤석열 대통령이 언론 인터뷰에서 언급한 미국과 핵에 대한 공동 기획 및 연습 개념을 논의중에 있다는 발언은 2022년 11월 미국에서 열린 한미 국방부 장관 회의에서 합의된 내용입니다. 11월 미국에서 한미 국방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54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이 열렸는데요. 여기에서 이미 합의된 내용이라고 합니다. 

 

 

 

북한 핵탄두 최대 60기 보유 추정

해외 전문기관에서 파악하기로 북한은 현재 핵탄두를 적게는 15기 ~ 많게는 60기까지 보유하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그런데 지난 연말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 8기 6차 전원회의에서 김

isyn.co.kr

 

반응형

댓글